티스토리 뷰

1. 개요

- 중국의 산동성은 대한민국과 가잔 인접한 지역에 위치한 성이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든 칭다오 맥주를 생산하는 칭다오시가 산동성에 포함되어있으며, 우리가 알고있는 유가사상의 스승인 공자도 산동성 출신이다.

2. 산동성의 경제 특징

- 중국 산동성은 한국과의 경제교류가 중국의 성들 중 가장 활발하다. 한국에서 진출한 기업들이 약 5,000여개에 달하며 그 중 칭다오시가 절반인 2,500개의 기업들이 진출해있다.

- 그 중 가까운 웨이하이 시는 웨이하이-인천FEZ 자유무역협력시범구로 지정되었꼬, 인천-칭다오는 전자상거래 해상 간이통관시스템을 개통했다.

- 특히 산동성은 중국의 석유, 농산물이 풍부한데 이는 양호한 기후 조건을 기반으로 유기농업이 발달했고, 중국 최대 야채 도매시장이 있다.

3. 산동성의 산업구조

①식품가공산업

- 산동성의 식품가공산업은 중국의 생산, 수출 규모가 전국 1위로 주로 곡물가공, 수산물가공, 과일가공, 육류, 유제품, 인스턴트식품, 제과류, 통조림, 주류, 음료 등 다양하다.

②가전

-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하이얼기업은 산동성이 고향이다. 냉장고, 냉동고, 주류 전용 냉장고, 세탁기 등은 전세계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하이신의 TV는 전세계 4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 외에도 에어컨이나 세탁기, 전기밥솥 등 다양한 가전제품 판매량이 중국 전체에서 상위권에 속한다.

※하지만 산동성의 국유기업, 전통산업에 의존한 성장방식은 규모만 크지 경쟁력을 갖추진 못해서 중앙정부에서는 산동성의 성장동력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서 「산동성 성장동력 전환 종합시범구 건설 총체규획」을 발표했고 2028년까지의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한다.

4. 한국과 산동성

- 산동성은 중국 내 한국 기업의 투자법인수가 가장 많고 투자 금액도 2위를 차지한다. 특히 한-중 FTA에서 한중 지방경제협력 시범구, 한중 산업협력단지를 모두 보유했고, 한중 교역에 있어 다양한 분야의 시범사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①웨이하이-인천FEZ 자유무역협력시범구

- 2015년 한중FTA 가서명 당시에 합의내용에 포함시켰으며 *칭다오-옌타이-웨이하이의 도시철도 개통으로 한-중 교역을 통한 중국 교통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 활용가치가 기대된다.

②인천-칭다오 전자상거래 해상간이통관시스템 개통

- 알다시피 중국 최대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저장성이고, 이 저장성은 산동성과 붙어있다. 한중 국제전자상거래 최초로 페리선을 활용한 해상운송방식을 도입했으며 이를 활용한다면 물류비용이 30%이상 절감되고 배송의 안정성의 증가, 간이통관으로 빠른 배송이 가능해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