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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P전략
시장의 개념
1. 물리적 개념에서의 시장
- 남대문시장, 동대문시장과 같이 판매자와 구매자가 만나 교환이 일어나는 장소
- 특정한 니즈(Needs)와 편익(Benefit)을 추구하는 고객들의 집합소
STP전략의 개념 및 과정
STP의 진행과정
1. Segmentation / 최적의 시장 세분화 방법을 탐색, 세분화된 시장정보를 수집
1)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분류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 각각의 세분시장을 규명
2) 기업의 마케팅전량글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세분화 변수를 선정하여 시장을 세분화
3) 세분시장별로 시장을 규명하는 프로필을 생성
2. Targeting / 각 세분시장의 매력도 및 효과성을 검토, 가장 매력적인 세분시장을 선택
1) 각 세분시장의 매력도를 분석
2) 가장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세분시장을 표적시장으로 선정
3. Positioning / 적절한 마케팅 믹스를 활용해 소비자의 마음속에 기업의 이미지를 각인
1) 소비자의 마음속에 각인시키고자 하는 기업이미지를 선정
2)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각인시킴
3) 각인된 기업이미지를 추적하고 관리
시장세분화
시장세분화의 정의
· 시장세분화(Segmentation)는 시장의 소비자의 니즈와 그들이 상품을 구입함으로써 얻고자 하는 편익, 인구통계적 요인 등을 기초로 하여 시장을 분류하는 것.
- 전체시장을 욕구, 선호, 행동 등이 유사한 몇 개의 동질적인 집단으로 분류하는 것
- 소비자의 욕구를 보다 정확하게 세분화하기 위해 투입되는 비용도 상대적으로 점차 증가
- 세분화된 고객의 욕구에 대한 정보가 정확할수록 이를 충족시키는 것이 보다 용이
시장세분화의 목적
· 마케팅자원의 효과적 배분
-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분석
- 소비자의 반응분석에 따른 효과적인 마케팅자원 배분
· 기업의 경쟁좌표 설정
- 기업의 강점과 약점 확인
- 기업의 경쟁좌표 설정
· 정확한 표적시장 설정
- 세분시장의 매력도 분석에 따른 정확한 목표시장 설정
- 마케팅활동의 방향설정 및 집중
· 정확한 시장상황 파악
- 소비자 욕구, 구매동기 등으로 정확한 시장상황 파악
- 변화하는 시장수요에 적극적인 대응
시장세분화의 전제조건
1. 세분시장은 정보의 측정 및 획득이 용이해야 함
2. 세분시장은 수익성이 보장되어야 함
3. 접근 용이성과 전달성이 높아야 함
4. 세분시장은 명확한 구분성과 차별된 반응성이 높아야 함
5. 세분시장은 일관성과 지속성이 있어야 함
시장세분화 과정
1. 시장세분화의 역할(Role)을 명확하게 할 것
2. 세분화 변수를 선택할 것
3. 수학적/통계적 지식을 적용하여 고객들을 세분화할 것
4. 세분시장의 수를 파악할 것
5. 세분시장의 특성에 대해 기술할 것
시장세분화 변수
기준변수(Bases)
- 잠재고객들의 세분화에 기준이 되는 변수
ex) 니즈(Needs), 원츠(Wants), 디멘드(Demand)
-기술변수(Descriptor)
- 각 세분시장에 속한 잠재고객들의 특성을 나타내는 변수
ex) 나이, 성별, 소속 등
따라서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 원츠, 편익에 대한 정보를 이용해 세분화하는 것이 바람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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