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회와 위협은 자신에 대한 기회와 위협이 아니라 외부의 기회와 위협 이야기를 하는 부분이다.



먼저 맥도날드의 SWOT 분석 사례


강점

1) 성공적인 광고와 브랜드명

2) 코카콜라와의 제휴

3) 깨끗한 매장과 아이들을 위한 놀이시설

4) 종업원의 전문적인 훈련

5) 경쟁력 있는 가격


약점

1) 제품 개발력

2) 프랜차이즈 관리, 조인트벤처 관리


기회

1) 현재 세계인구의 1%에게만 제공되고 있어 세계화 가능성 높음

2) 증가하는 외식 시장


위협

1) 건강에 민감한 소비자 증가

2) 다양한 나라의 현지 경쟁자 위협 (주, 한국의 롯데리아 등)

3) 전세계적인 경제 불황

4) 성숙기에 접어든 포화된 산업 내에서 사엽을 영위함


기회와 위협 부분에서는 자사의 이야기는 나오지 않는다. 이게 올바른 SWOT분석 예시이다.





코카콜라의 SWOT 분석 예시


강점

1) 높은 브랜드 가치

2) 세계에서 가장 큰 음료회사

3) 강력한 마케팅 및 광고


약점

1) 탄산음료에 치중

2) 다각화 부족 (펩시는 스낵, 외식쪽으로도 폭넓게 다각화되어 있음)

3) 부정적인 평판


기회

1) 음료 소비 성장세

2) 생수 수요 증가

3) 생산 재료 가격의 하락


위협

1) 경쟁자 음료를 찾는 변화된 수요

2) 탄산 음료 산업에서 경쟁 심화

3) 국가별로 강력한 현지 브랜드 존재





강점과 약점은 내부(회사)를 분석

기회와 위협은 외부(경쟁사 등)을 분석




자료-마케터배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