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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 분석

 

모든 회사는 성공적인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적절한 분석 과정이 필요하다. 그것을 상황분석(Situation Analysis)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3C라고 불리는 고객(Customer), 경쟁자(Competitor), 자사(Company)에 대한 분석을 하기도 하고, 좀 더 확대하여 3C에 시장분석, 산업분석, 거시환경분석을 추가하여 6가지 항목에 대해 분석을 하기도 한다.

 

위의 6가지 분석 대상을 살펴보자면

'외부분석은 고객, 경쟁자, 시장, 산업, 거시환경에 대한 분석'이고

'내부분석은 자사에 대한 분석'이다.

 

상황분석을 위와 같이 내부와 외부로 나누어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황분석을 내부분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S(강점) : 내부분석 중 유리한 것

W(약점) : 내부분석 중 불리한 것

O(기회) : 외부분석 중 유리한 것

T(위협) : 외부분석 중 불리한 것

 

 

필립코트너는 SWOT분석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다

The overall evaluation of a company's strenghts, weaknesses, opportunities, and threats is called SWOT  analysis. It's a way of monitoring the external and internal marketing evironment.

(기업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의 전체적인 평가를 SWOT라 한다. 그것은 외부나 내부의 마케팅 환경을 모니터링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다음은 미국에서 유명한 아이스크림 회사인 B&J's SWOT 분석 사례이다.

 

S : Strenghts

- 미국 소비자들에게 품격있고 그리고 잘 알려진 브랜드 이름임

- 유니레버사의 다른 아이스크림 브랜드와 잘 보완됨

- 사회적(공익적) 미션, 가치, 활동으로 잘 알려짐

 

W : Weaknesses

- 사회적 책임 활동이 아이스크림 제품을 향한 집중된 이미지를 저하시킬 수 있음

- 성장을 도와줄 수 있는 경험 많은 매니저를 필요로 함

-  최근 영업 성장과 수익이 높지 않음

 

O : Opportunities

- 해외에서 고품질 아이스크림에 대한 수요가 증가

- 콘이나 바 형태의 100칼로리짜리 신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

- 많은 미국기업들이 제품과 브랜드 확장을 성공적으로 하는 중

 

T : Threats

- B&J 고객들은 영양 성분표를 읽고, 설탕이 든 고지방 디저트에 대해 우려함

- 재너럴 밀즈와 네슬레 등 센 브랜드와 경쟁

- 세계 시장에서 경쟁이 더 치열해 짐

 

 

SWOT분석을 할 때 가장 쉽게 저지르는 실수는 OT 분석을 할 때 자꾸 자사의 강점과 약점이 뒤섞인다는 것이다.

기회와 위협은 자사의 이야기가 아니라 외부의 이야기임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미션 - SWOT분석 즉 내외부 분석 - 목표설정 - 전략 수립 - 마케팅 프로그램 수립 - 실행 - 피드백/평가/관리

 

 

SWOT분석 즉 상황분석 - 시장과 제품 집중 및 목표 수립 - 마케팅 프로그램 수립 - 마케팅 계획 - 마케팅 실행 - 마케팅 평가

 

 

출처-마케터배씨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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