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케틍은 단순 돈을 버는 기술이 아니다. 물론 마케팅을 잘하면 큰 돈을 벌 수는 있다.

 

 

큰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 마케팅을 하느냐, 아니면 마케팅을 잘해서 결과적으로 큰 돈을 버느냐? 의 차이를 깊게 생각해보자.

 

마케팅의 출발은 고객이고, 돈은 결과이다.

 

 

 

마케팅(Market-ing)

명사에 ing를 붙여 그 명사와 관련된 무언가를 하는 것을 나타내는 단어들이 많다.

Booking은 책(Book)에다가 기록을 하는 일, 즉 예약, 기록

Funding은 자금(Fund)과 관련된 일, 즉 자금을 유치하는 일

 

여기서 Market-ing은 Market과 관련된 일을 하는 것인데

Market은 시장을 의미하는데, 마케터들은 시장=고객으로 본다.

 

Kerin의 저서 <Marketing>에서는 이런말이 있다.

 

"모든 시장은 궁극적으로 사람이다"

"All Markets ultimately are people"

 

 

 

 

따라서

Q. Market+ing 은 [  ]를 위한것?

A. [고객 Customor]를 위한 것

 

Q. 고객을 위해 [  ]의 충족

A. [니즈 Needs]

 

Q. 그냥? [  ]을 얻으면서

A. [수익 Profit]

 

즉 마케팅이란,

'고객이 원하는 것을 수익을 얻으면서 충족시켜 주는 것' 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