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흔히 “첫인상을 심어줄 기회는 두 번 오지 않는다”고 한다. 한 번 새겨진 첫인상은 좀처럼 지워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대체 첫인상은 왜 이렇게 끈질기게 오래 남는 걸까?
캐나다와 미국, 벨기에의 심리학 연구팀은 첫인상이 이후의 경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 참가자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개인에 대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정보를 컴퓨터 스크린을 통해 제공했다. 이후 대상 인물의 처음 정보와 일치하지 않는 정보를 제공하고 상황이 주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참여자들이 대상 인물에 대한 인상을 받을 때 컴퓨터 모니터의 배경색을 미묘하게 바꿨다.
그 후 참여자들이 대상에게 보이는 자연스러운 반응을 관찰한 결과, 새로운 정보를 줄 때와 같은 배경색이 나올 때에만 새로운 정보가 사람들의 반응에 영향을 끼쳤고 다른 배경색이 나올 때는 처음 주어진 정보에 지배적인 영향을 받았다.
이에 관해 실험에 참여한 가우론스키 박사는 이렇게 말한다.
“새로운 직장 동료를 보고 당신이 친해질 수 없을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가정해보라. 몇 주 뒤, 그 동료를 파티에서 만나 매우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해도 그에 대한 직감적인 반응은 첫인상에 의해 좌우된다. 파티와 비슷한 상황에서라면 새 동료가 친근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평소에는 처음 받았던 느낌이 지배적일 것이다.”
연구진에 따르면 우리의 뇌는 예측을 벗어난 경험을 규칙성 있는 예측으로 저장하며 뇌는 경험을 받아들일 때 규칙에 어긋나는 특정한 상황을 제외하고 규칙에 따라 처리한다. 이것이 바로 첫인상이 끈질기게 오래가는 이유다.
그렇다면 첫인상은 영원히 바뀌지 않는 것일까? 가우론스키 박사는 첫인상이 매우 일관적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바뀔 수 있다고 말한다. 다수의 다른 상황이 계속해서 발생하면 새로운 경험이 첫인상에 영향을 주어 첫인상은 그 힘을 서서히 잃게 된다는 것이다.
원문: 곽숙철의 혁신 이야기
'Busine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비즈니스 진출에 대해서 착각하는 7가지 (0) | 2016.09.05 |
---|---|
KPI가 되면 안 되는 숫자들 (0) | 2016.08.19 |
회의할 때 기록하는 것들 / 회의록 효과적으로 작성해보자. (0) | 2016.07.19 |
2016년 상반기 중국 전자상거래의 이슈 (0) | 2016.07.06 |
#10 홍콩 비즈니스 - 홍콩세금 / 이중과세 방지 규정 (0) | 2016.04.10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이재명김사랑
- 중국법인
- 홍콩비즈니스
- 조직
- 런던여행
- 영국여행
- 미국여행
- 마케팅기초
- 재무관리
- 홍콩법인설립
- 토렌트순위
-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
- 홍콩법인
- 중국비즈니스
- 일본교토
- 교토여행
- 마케팅환경
- 주식회사
- 한국경제
- 뉴욕여행
- 유니클로룩북
- 토렌트추천
- 홍콩법인세
- 시애틀
- 유니월드서비스
- 런던
- 홍콩회사
- 시애틀여행
- 일본여행
- 중국법인설립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