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키나와 본섬에서 남서쪽 300KM정도 떨어져 있는 미야코지마. 오키나와의 숨은 보석으로 알려진 외딴 섬에서 최고의 순간을 느껴보자!





1. 오키나와에서 미야코 블루를 찾아서


미야코지마는 아름다운 해변에 대한 자부심이 유별나다. 오죽하면 자기네 바다 색을 가리켜 ‘미야코 블루’라고 할까. 트립어드바이저가 선정한 2016년 트래블러스 초이스 어워드(Travelers’ Choice Award)에서 ‘일본 최고의 해변 10곳’에 미야코지마의 해변 3곳이 이름을 올렸으니(몇 년째 변함없이) 터무니없는 자신감은 아니다. 3위를 차지한 스나야마 비치는 청색과 옥색이 뒤섞인 물빛도 아름답고, 하얀 거품이 밀려드는 고운 백사장, 프라이빗 비치라고 해도 좋을 아담한 규모에 한쪽에 자리 잡은 아치 모양의 바위가 어우러져 그림 같은 풍경을 선사한다. 


Tip : 해수욕 시즌은 3월말~ 10월말



2. 오키나와 현지인이 사랑하는 동네 밥집 투어



미나아이야(皆愛屋)는 아는 사람만 아는 맛집. 오키나와의 주식 중 하나인 두부 요리가 전문이다. 겉보기엔 우리나라에서 먹는 순두부와 다를 바 없지만, 간이 기막히게 밴 진한 국물과 부들부들한 순두부를 한 숟가락 떠 넘기면 눈이 번쩍 떠진다. 요령 부리지 않고 정면 승부하는 맛이랄까. 일반 순두부와 순두부 국수 중 선택할 수 있고, 양이 부족하다 싶을 땐 두부로 만든 주먹밥을 곁들이면 된다.




3. 물 좋은 고장의 술맛



미야코지마 남쪽, 물이 좋기로 유명한 마을 구스쿠베(城辺)에 위치한 다라가와 양조장은 섬 내 6곳의 아와모리 양조장 중 하나로, 유일하게 일반인에게 개방하는 곳이기도 하다. 풍부한 지하수, 숲과 바다로 둘러싸인 자연환경, 천연 동굴 저장고가 술맛의 비결. 양조장 견학을 신청하면 양조 공장과 동굴 저장고를 둘러본 뒤 30년 동안 꾸준히 생산해온 대표 상품 ‘류큐왕조(琉球王朝)’부터 몽드 셀렉션(Monde Selection, 1961년 벨기에에서 설립한 국제 식음료 품평회)에서 수상한 ‘구온(久遠)’까지 다양한 아와모리를 시음하고 구입할 수 있다.




4. 베틀을 돌려라




미야코지마 체험공예촌(宮古島市体験工芸村)의 직물 공방은 미야코조후(宮古上布)의 직조 기술을 체험해볼 수 있는 곳이다. 얇고 통기성이 좋은 모시의 특성에 뛰어난 직조 기술이 더해져 섬세한 무늬와 기품 있는 빛깔을 뽐내는 직물이다. 미야코조후로 만든 옷은 내구성 또한 훌륭해 흔히 ‘3대가 입는다’고 표현할 정도.

진짜 미야코조후를 짜는 것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체험용 씨실은 면실을 사용하고, 각자 원하는 색을 골라 원하는 무늬로 천을 짠다. 1시간 만에 완성한 것은 고작 사방 20센티미터 길이의 천 조각에 지나지 않지만, 특별한 기념품임에는 분명하다.



5. 유혈 낭자한 어부 체험



항구 한쪽에 마련된 작업장으로 이동하니 싱싱한 참치 2마리가 눈을 동그랗게 뜬 채 스티로폼 상자 안에서 대기 중이다. 곧이어 파란 티셔츠에 두툼한 방수 앞치마를 입은 남자가 나타나 참치를 꺼내 든다. 까무잡잡한 피부에 짙은 눈썹, 짧게 기른 턱수염까지, 어부보다는 해적에 어울릴 법한 외모지만 손놀림은 자로 잰 듯 정확하고 깔끔하다. 그의 동작을 하나하나 따라가며 참치 1마리를 먹기 좋게 분해하는 것이 체험 참가자의 과제. 그리고 결과물은 잠시 후 회와 튀김, 국으로 탈바꿈해 점심 식탁 위에 놓인다. 생물 참치라 체험 내내 붉은 핏물이 도마 위로 흘러 넘치지만, 직접 손질한 식자재로 만든 음식을 막상 입에 넣고 나면 그 장면은 더 이상 생각나지 않을 테니 안심해도 좋다.




6. 눈꽃 소금으로 만든 아이스크림


섬 북쪽 끝자락의 이케마지마에서는 유키시오 제염소(雪塩製塩所)에도 들러보자. ‘눈꽃 소금’이라는 뜻의 유키시오는 미야코지마의 바닷물과 석회암 지형을 활용해 탄생한 지역 특산품. “유키시오는 나트륨 함량은 적은 대신 칼슘과 미네랄이 풍부해요. 한마디로 바다를 그대로 먹는 거죠.” 제염소 가이드가 자랑스럽게 말한다. 앙증맞은 유리병에 담긴 사이다나 소프트 아이스크림은 유시키오를 맛보는 가장 쉽고도 맛있는 방법. 제염소와 나란히 있는 상점에 가면 유시키오로 만든 각종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https://brunch.co.kr/@lonelyplanet/7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