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rip

일본여행 / 교토 여행 48시간

IMP@CT 2015. 10. 30. 18:14

교토 도심과 후시미이나리타이샤 (Central Kyoto Area & Inari)




교토여행 중, 반드시 들리게 되는 교토역


초행자는 10중 8,9 길을 잃는다. 일본에서 두 번째로 큰 기차역이고 하루 이용 인원만 약 60만명이다.

역은 플랫폼 번호를 34번까지 사용하는데(서울역은 14번까지 사용함), 여기에 지하철역과 버스 터미널을 추가했고,

쇼핑몰과 백화점, 그리고 호텔까지 있다. 결과적으로는 전통 건축을 지극히 보존하는 교토에서 가장 복잡한 공간이 되었다.

일렬로 설치한 에스컬레이터를 5-6번 연갈아 탄 후 옥상 정원 해피 테라스에 다다르면, 북적거리는 교토역을 한눈에 내려다보거나

낮게 펼쳐진 도심을 감상할 수 있다. 스카이 워크를 통해 걸을 때, 1964년 완공 후 아직도 교토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로 서 있는 교토타워가 오래된 엽서 속 주인공처럼 눈에 들어온다.




교토역에서 JR 나라선(NARA LINE)을 타고 두 정거장면 가면 이나리 역이다. 여기에서 탑승객의 4분의 3정도가 내린다. 모두 후시미이나리타이샤를 찾아온 사람들인데, 이곳은 일본 전역에 흩어진 4만 여개에 달하는 이나리 신사의 총본산으로, 711년 신라에서 넘어온 하타씨 일족이 창건했다고 한다.


이나리 신은 농업과 상업을 관장하고, 여우가 신의 전령으로 활동한다. 그 때문에 경내에서는 잘생긴 여우상을 자주 마주칠 것이다. 웅장한 본당에서 소원을 빌고 나면 '센본토리이'라고 불리우는 주홍색 도리이의 행렬을 따라 걸어보라. 정상까지 다녀온다면 약 2시간정도 걸릴 것이다.






2006년 문을 연 교토국제만화박물관은 개관 당시의 우려와는 달리 이제는 인기 박물관이 되었다. 약 30만 권의 만화책을 소장했고, 방문객은 그 중 5만권을 열람할 수 있다. 1층에 들어가면 의외로 진지한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세계 유일의 만화 전문 학부를 둔 교토세이카 대학교가 전시와 학술 연구, 교류까지 운영하는 박물관 답다. '처음에는 일본 문화를 널리 알리고 싶다는 생각에 일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점차 만화 자체를 좋아하게 되었죠' 라고 말하는 홍보 담당자 나카무라 히로코씨처럼, 이곳에서 만화는 학문이자 문화, 그리고 유희다. 초등학교 건물을 개조한 박물관 복도 한쪽에 앉아 데쓰카 오사무의 <불새> 부터 2014년 400만 부가 팔린 <원피스> 73권까지 마음 내키는 대로 페이지를 펼처보라.




교토 북서쪽 니시진은 니시진오리라고 불리는 교토 최고급 빈단을 만들던 동네인데, 지난 수 백년간 상인과 장인들이 고급 기모노에 쓸 비단을 구입하기 위해 니시진을 찾았다면, 지금은 호기심 많은 젊은이들이 오래된 건물에 들어산 카페, 샵, 게스트 하우스 등을 찾는다.


 그 중 카페 사라사 니시진 (Cafe Sarasa Nishijin)은 전통 목욕탕을 개조한 도극한 카페 겸 문화공간이다. 몇 달 후면 타일이 떨어질 듯한 벽체를 배경으로 낡은 소파에 앉아 점심 세트메뉴를 먹어보라. 잡지를 들춰보거나 온갖 공연과 전시를 안내하는 포스터를 감상하는 재미도 있다. 주말 저녁에는 라이브 공연을 열고 가파른 계단으로 이어지는 2층은 현재 갤러리로 사용하고 있다.


카페 사라사 바로 옆에 자리한 가미소에 공방에서는 일본 전통 종이 공예를 현대적으로 해석하고 있는데, 공방의 주인 가도 고는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하다가 교토의 전통 목판화를 5년간 수련한 뒤 가미소애를 열었다고, 목판으로 찍어 문양을 완성한 전통 종이 제품은 섬세하고 은은한 매력을 풍긴다.



같은 골목에 있는 기이한 진짜 목욕탕 후나오카온센도 그냥 지나칠 수 없다. 일본 유형문화재에 지정된 이곳은 100년 넘게 영업해온 대중 목욕탕이다. 탈의실에서부터 인테리어가 심상치 않다. 


스페인 마요르카풍 타일로 벽을 장식했고, 덴구 나무조각이 천장에 달려있다. 욕탕 내부에는 히노키탕, 사우나, 노천탕 등 제법 다양한 시설을 갖추었다. 평일 오후 3시가 되면, 반세기 넘게 목욕을 연마한 듯한 노인이 줄지어 들어온다.




니시진의 조용한 거리 가미시치켄은 교토에서 가장 오래된 하나마치다. 다만 한낮의 거리에 유혹하는 웃음 소리는 온데간데 없고 그저 덥고 한산할 뿐이다. 


잠깐잠깐 오래된 과자점과 동네 우체국, 공예품 가게 등을 내비치는 골목은 기타노텐만구로 이어진다. 헤이안 시대의 귀족이자 오늘날 학문의 신으로 추앙받는 스가와라노 미치자네를 모시는 신사다. 하나마치와 접해 있지만, 찾는 이는 완전히 다르다. 


입시철이 되면 일본 전역에서 학부모가 달려와 자녀의 합격을 기원하고, 때때로 학생들이 직접 찾아와 성적을 올려달라는 소박한 희망을 풀어놓기도 한다. 교토의 어느 신사보다 많은 애마를 보면 희망의 양이 얼마나 거대한지 짐작할 수 있다. 


1607년 지은 정교한 본전, 소를 묘사한 25개의 석상, 400여 개의 석등, 1,500여 그루의 매화나무와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축조했다는 성벽 유적 등 눈길을 끄는 요소가 곳곳에 숨어있다. 


소 석상의 머리를 만지면 공부를 잘하게 된다는 속설도 내려오는데, 학문의 신에게 기운을 받은 후 신사 정문 건녀편의 카페 고노하나에 자리를 잡고 앉아보라. 희한하게 맛있고 달콤한 빙수가 더위를 식혀줄 것이다.







"자리에서 일어나지 마세요" "크게 소리지르지 마세요, 당황하지 마세요" "위험합니다. 뜨거워요" 라멘을 먹기 위한 절차가 이리도 복잡하던가.


자리에 앉자 하얀 종이로 만든 간이 앞치마를 두르고 팔을 뒤로한 채 주인이자 요리사 미야자와 마사미치의 안내를 따른다. 그는 친절하게도 한글로 쓴 주의 사항을 차례로 보여주며 안심 시킨다. 여기서는 그의 말을 따르는게 안전하다. 잘못하다가는 애써 멋을 낸 머리카락을 몽땅 녹여버릴테니까.




미나미이세야초의 라멘 전문점 멘바카이치다이는 '불타는 라멘'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곳이다. 가게 이름을 풀어보면 '라멘에 미친 한 시대'쯤 되겠네. 


히로시마 출신의 라멘 조리 경력 40년의 미야자와는 어떻게 하면 파 라멘을 맛있게 조리할 수 있을지 6개월간 실험한 끝에 파이어라멘을 탄생시켰다고 한다. 쇠고기, 돼지고기, 생선으로 육수를 낸 면과 파를 가득 넣고 순간적으로 불을 붙여 완성하는 라멘이다. 준비한 라멘에 불을 붙이면, 불과 1초 남짓 강렬한 불꽃이 피어올라 손님을 열광의 도가니로 빠지게 한다. 진한 육수에 구수하고 부드러운 파와 불 마시 어우러진 맛도 일품이다. 미야자와와 그의 아들 미야자와 신은 손발을 척척 맞추며 능숙하게 손님을 응대하고 라멘을 조리한다. 갑자기 바람 문을 통해 바람이 불어 팔의 털을 태운 일 이외에는 지금까지 화재 사고가 없었다고 한다.




교토를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가모가와는 낭만을 그득 채워 흘러 보내는 듯 하다. 특히 시조와 산조 사이, 예부터 유흥가로 유명한 폰토초의 술집과 음식점은 여름밤을 그냥 두지 않는다. 가모가와 쪽으로 유카를 펼쳐놓아 이른 저녁부터 먹고 마시는 손님을 불러 모은다. 마치 한국의 휴향지 계곡 주변에 설치한 평상 같은 유카는 에도 시대 때부터 시작된 교토의 독특한 여름철 유흥 문화다. 그 때문에 교토 사람은 가모가와에 유카를 펼치기 시작하면, 여름이 오고, 유카가 사라지면 가을이 온다고 여긴다. 물론 폰토초의 비싼 술값과 유카 자릿세를 감당해야 그 유흥에 빠져볼 수 있다. 비단 뿐 아니라, 시조와 산조는 시원한 도심 저녁 산책에 꽤 어울린다. 가모가와 옆의 좁은 수로 다카세가와를 따라 멋들어진 카페와 레스토랑이 테라스를 열어놓고, 골목 곳곳을 차지한 이자카야에서 시끌벅쩍한 목소리들이 들린다.




산조 지역에서 유독 여러 사람이 줄을 서서 기다리는 이자카야 차오차오는 합리적인 가격의 교자 체인점이다. 안으로 들어가면 현지인과 외국 여행자가 뒤섞여 주기적으로 '깐바이'를 외친다. 노릇하게 구워 담백한 맛을 내는 교자를 안주 삼아 맥주 한잔으로 여름밤을 달래보자. 일본 여행, 교토는 언제는 옳다.






원문 : https://brunch.co.kr/@lonelyplanet/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