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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관계의 의미

인간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사회적 존재


생물학적 이유

다른 동물과는 비교해서 인간은 미숙한 상태로 태어나며, 독립적인생활을 하기까지 오랜 양육기간을 필요로 하는 존재

(신생아는 걷기까지 적어도 1년 이상이 필요, 자유롭게 움직이기까지 2~3년이라는 시간 필요)


사회적 이유

인간은 관계를 통해 만족과 행복을 얻음

- 다른 사람과 서로 신뢰, 사랑과 애정을 주고 받을 때 행복감과 안정감을 느낌

- 사랑, 우정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은 인간관계에서만 경험할 수 있음


현대사회, 인간관계의 위협요인

현대사회는 조직화 거대화되어가고 있음

- 개인의 존재가치는 점점 미약해져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존재가 되어버림


현대사회는 효율성과 신속성을 강조하는 경쟁사회임

- 타인에게 관심을 갖고 애정과 정성을 기울일시간적 여유 부족


현대사회는 다원화된 사회

- 다양한 가치와 판단기준으로 인해 공통성은 감소, 갈등요소는 증가





생산성에 따른 인간관계의 유형


특징:

인간관계는 긍정적인 방향, 부정적인 방향으로 형성될 수 있음

- 긍정적 : 기본적으로 조력적인 차원에서 바람직한 관계를 맺는 쌍방에게 도움이 되는 인간관계

- 부정적 : 조력적이지 못하고 서로에게 피해가 되고 스트레스나 고통의 원인이 되는 관계





Harris의 인간과계 유형


특징:

1. 인간은 성장 과정에서 자기자신이나 자기 주변의 다른 사람들에 대해 일정한 가정을 형성하게 되는데,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기본적인 사고를 형성하는 기반이 됨


2. 삶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를 4가지 유형으로 제시


A. 나는 틀렸다(I'm not OK) - 너가 옳다(You're OK)

- 자기자신을 가치 없는 존재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고, 다른사람에게 의존하려는 욕구가 특징

B. 나는 틀렸다(I'm not OK) - 너도 틀렸다(You're not OK)

- 다른 사람들이 자신보다 유능하다고 생각하고 자신은 항상 운이 나쁘다고 생각하여 인생을 체념하는 태도가 특징

C. 나는 옳다(I'm OK) - 너는 틀렸다(You're not OK)

- 다른 사람과 거리를 두어 사람을 심하게 불신-경계하여 관계를 단절해 나가는 특징

D. 나는 옳다(I'm OK) - 너도 옳다(You're OK)

- 진정한 관계를 갖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고, 문제를 건설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있으며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특징을 보임




1. 인간관계론의 정의


정의:

인간 관계론(Human Relations)은 인간 관계를 통해 일어나는 사실, 현상을 분석하고 해석하며 바람직한 인간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

- 인간관계론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잘해 자신에게도 좋고 상대방에게도 좋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중점에 두고 실생활에서의 사실을 다룸


발달과정:

인간관계론의 필요성은 경영적 측면에서 먼저 요구됨

- 산업혁명 이후 종업원의 생산성이나 능률향상의 극대화를 위해 인력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관심에서 인간관계론이 태동됨

- 경영학에서는 기업의 생산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효율성에 목적을 두는 반면, 심리학에서는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 자체가 목적임


인간관계론의 발달을 테일러의 과학적 이론이 대두된 정통적 관계론, 1920년에서 30년대에 걸쳐 메이오가 중심이 된 호손 실험을 근거로 성립된 초기 인간 관계룐, 50년대 이후 인간행동을 강조한 현대적 인간관계론이 구성됨




2. 전통적 인간관계론

테일러(Taylor)의 과학적 관리론

- 당시 미국의 대부분 근로자들의 교육수준이 낮아 경영자들도 경영지식을 대할 기회도 없으며 경험과 상식에 의해 기업을 운영했다. 또 유럽에서 계속 밀려오는 이민 노동자와 대기업들 간의 인건비 절감을 통한 이익경쟁으로 노동자들의 임금은 낮았기 땜누에 노사문제도 심각한 지경.

- 공장의 낮은 생산성의 원인이 작업자의 잘못이 아니라 비과학적인 경영 때문이라 주장하며,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의 도입을 주장


테일러(Taylor)의 과학적 관리를 위한 기본 원리

- 모든 작업자에게 명확하게 설정된 충분한 과업을 주어야 함

- 작업자가 과업을 확실히 수행 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조건을 부여할 것

- 작업자가 과업을 완수할 경우, 성공에 대한 높은 임금을 지불할 것

- 작업자가 과업을 완수하지 못하고 실패한 경우, 손실을 부담할 것

- 과업은 초일유의 노동자만이 달성할 수 있게 충분한 것이어야 할 것




3. 초기 인간관계론


Mayo의 호손 실험


A. 조명실험

공장내의 조명도와 종업원의 생산능률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고자 하였음

- 조명을 변화시킨 집단과 조명을 일정한 평균 상태로 유지시킨 집단간의 작업 능률을 비교한 결과 두 집단간의 생산 능률의 차이는 발견되지 않음

- 조명도를 변화시키지 않고 단지 조명도를 높인 것처럼 암시를 준 집단과, 낮춘 것처럼 암시를 준 집단 간에도 생산 능률의 차이는 발견되지 않음

- 조명도가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결론을 내림


B. 계전기 상호작업실험

계전기 상호작업에 종사하는 종업원을 대상으로 작업 기간 중 휴식시간의 제공과 간식의 공급, 작업 시간과 일수의 단축 등 여러 가지 작업 조건의 변화요인을 도입하여 생산능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위해 실험

- 2년 동안의 실험 결과 전 과정을 통해 어떠한 실험적 변화를 막론하고 생산고가 상승


실험 참가자들은 작업조건이 결정에 있어 참여의식을 갖게 됨가 동시에 자기들끼리 사회단위를 이루고 있따는 정서적으로 결속된 사회적 의식을 갖게됨

- 실미적 만족감이 직장에서 작업 성적을 비약적으로 향상 시켰다고 결론 내림


C. 면접실험

실험과정에서 인간의 감정적, 심리적 요인이 중요하여 종업원의 인간적인 측면을 파악하는 면접 프로그램을 실시

- 면접을 통해 생산능률의 저하는 물리적 작업조건이나 피로 때문이 아닌 주위의 인간적, 사회적 환경에 대한 개인의 균형이 잘 유지되지 못하는 경우에도 발생함

- 면접 자체로 의견이나 감정을 털어 놓을 수 있어 태도나 기분을 전화시키는 효과


D. 사회적 형태 관찰 실험

작업 숙련도, 지능, 능률급 직브을 통해 작업의 능률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

- 능률성이 가장 높은 사람의 숙련도는 중간이며 지능이 가장 낮은 사람들이었음 / 작업 능률성이 가장 낮은 사람은 지능이 높고 숙련도 역시 상위권에 속하였음

- 열심히 일을 하면 능률급으로 인해 많은 보수를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집단 내에서 자신들이 스스로 정한 상한선과 하한선의 생산량 범위를 벗어나지 못함


결과적으로 능력이 있다고 해서, 더 많은 보수를 받을 수 있다고 해서 더 많은 생산을 하는 것이 아님이라는 결론을 내림





정리.


1. 인간관계란 넓은 의미로 해석하면 대인관계, 좁은 의미로 해석하면 인간과 관련된 모든 제반 문제들을 의미함

2. 생산성에 따라 인간관계를 구분하면 긍정적 인간관계와 부정적 인간관계로 구분됨

3. Harris는 개인이 갖는 나와 상대방에 대한 가치를 중심으로 4가지 인간관계 유형을 구분함

4. 형성 기반과 유지 요인에 의해 인간관계를 구분하면 일차적 인간관계와 이차적 인간관계로 구분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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