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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목표의 설정


마케팅?

· 기업과 고객 간의 교환이나 거래행위를 원활하게 하는 활동

· 두 가지 활동 측면 생각

- 개념전달활동

- 운영활동




마케팅 믹스의 설계


마케팅믹스(Marketing Mix)

· 제품의 시장성이 확인되고, 대략적인 표적시장도 정해지면 이를 기초로 마케팅 믹스 개발

· 표적시장에서 4P( 제품, 가격, 유통, 판촉)를 종합적으로 결정하는 전략


제품믹스

- 잠재적 구매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제공하는 유형, 무형의 가치


가격믹스

- 제품(서비스)의 가치를 화폐액으로 나타낸 것이며, 고객과 기업 모두 용납할 수 있는 수준에서 결정해야 하며, 경쟁사에 대비한 상대적인 측면을 고려 후 결정해야 한다. 원가기준 결제방법 / 수요기준 결정방법 / 경쟁자기준 결정방법 등이 있다.


유통믹스

- 제품이 생산되어 고객에게 유통경로를 통해 흘러가는 과정

유통경로는 특정 제품, 서비스의 흐름을 돕기 위해 참여하는 일종의 중간상인 및 매개인으로 이루어지는 유기체적인 통로이다.


판촉믹스

- 해당 제품의 기능에 대해 실제고객이나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효과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설득하는 활동.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잠재고객이나 현재고객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데이터 베이스로 구축하여 고객DB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고객 개개인과의 접촉을 통해 직접적은 반응·판매를 유도하거나, 장기적인 1:1관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제반의 마케팅 활동이다.


· 고객을 불특정다수의 대중이 아닌 개인으로 대응하며 개별고객과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1:1 마케팅' 또는 '관계마케팅'을 실현하기 위한 출발점이기도 하다.





정리


1. 특정 고객집단이나 표적시장을 파악하는 일은 시장세분화, 세분시장분석, 표적시장의 선택 등 3가지 단계 과정을 거침.

2. 기업은 자사에 가장 유리한 세분시장을 표적시장으로 선정하여 표적시장별 마케팅 활동을 수행해야 하는데, 이때 기업이 취할 수 있는 전략적 대안은 비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 차별화전략 등이 있음

3. 가격결정의 기능을 수행함에 있어 합리적인 최초가격의 수준을 결정하고, 시장상황에 적합하도록 조정해 나가는 의사결정이 필요함.

4. 판촉믹스는 해당 제품의 기능에 대해 실제고객이나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효과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설득하는 활동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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