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케팅 전략이란?

Michael Baker의 'The Strategic Marketing Plan Audit' 이라는 책에 의하면

마케팅 전략을 '영업실적을 증대시키고,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기초적인 목표'라고 정의한다.

(Marketing strategy is the fundamental goal of increasing sales and achieving a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목표=전략]은 불가능한 말이니, 위 정의의 뒷 부분을 [기초적인 목표]가 아니라 [기초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 으로 바꾸는게 더 맞겠다. 필립 코틀러에 의하면 전략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기 때문이다.

 

위와 같이 생각한다면, 마케팅 전량기라는 말은 전략전인 마케팅 계획이라는 말과 동의어가 될 수 있는데, 마케팅 계획은 특정한 프로세스를 갖기 마련이므로 마케팅 전략을 마케팅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로 보는 관점도 좋다.

 

필립코트너가 정의한 마케팅 프로세스

 

R - STP - MM - I - C

 

R=Research (분석)

처한 상황과 환경을 분석하는것,

우리의 고객이 누구인지, 고객의 니즈가 무엇인지, 우리의 경쟁자는 어떠한지, 우리가 발딛고 선 환경은 어떤지 분석하는 단계

 

S=시장세분화

T=타겟팅

P=포지셔닝

 

 

MM=Marketing MX

마케팅믹=마케팅프로그램 (4개의 P로 구성되어있음)

1) Product (제품)

2) Price (가격)

3) Place (유통)

4) Promotion (광고,이벤트,판촉 등)

 

I=Implementation (실행)

C=Control (통제)

 

 

 출처 - 마케터배씨 블로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