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4P가 왜 마케팅믹스인가


마케팅 전량게서 만든 [타겟 고객과 제품에 대한 개념]은 마케팅 믹스, 즉 마케팅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 앞에 의미 있는 실체로서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테면 "바쁜 맞벌이 가정 주부에게, 즉석에서 데워 먹을 수 있는 밥을 제공한다"라는 아직은 눈에 보이지 않는 전략적 개념은, 비로소 햇반이라는 [제품]을 통해, ㅇㅇㅇ이라는 [가격]을 통해, 이마트라는 [유통채널]을 통해, TV광고라는 [촉진도구]를 통해 고객에게 의미 있는 실체로 다가설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을 4P 마케팅 도구라고 부른다.


4P는 제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판촉)을 나타내는 Product, Price, Place(Distribution), Promotion이다



필립 코틀러의 4P 프로세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