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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투자론

[투자론] 발행시장

IMP@CT 2015. 9. 21. 17:31

발행시장이란

- 자금을 필요로 하는 기업, 국가, 공공단체 등이 발행주체가 되어 주선기관이나 인수기관을 통해 자금공급자인 투자자에게 증권을 매각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


발행시장의 기능

- 자금조달의 기능

- 광범위한 투자자층으로 부터 거액의 장기자금을 일시에 조달할 수 있게 하여 기업자본의 대규모화를 가능하게 한다.

- 자본의 집중 기능

- 널리 분산되어 있는 자금의 공급자로부터 증권을 매개로 하여 자금의 수요자에게 자본을 집중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 최소 소유 분산 기능

- 신규로 발행되는 증권의 최초 분산이 가능하게 하여 기업의 소유구조를 분산시켜 준다.

- 경제 조정 기능

- 정부는 증권시장에서 공개시장조작 등을 통해 통화를 조정하여 물가안정, 금리안정 등을 꾀하여 경기를 조절하는 등 경제안전기능을 한다.

- 투자수단의 제공 기능

- 투자자는 자금을 제공하고 배당과 이자를 제공받아 투자자금의 증식이 이루어진다.





발행시장의 기능과 구조


1. 발행주체

- 발행주체는 발행시장에서 유가증권을 발행하고 자본을 조달하는 기업, 공공단체, 국가기관으로서 증권의 공급자, 자금의 수요자이다.


2. 발행 기관

- 발행주체와 투자자 사이에 개입하여 증권발행에 따른 사무 처리와 증권 발행에 따르는 여러 가지 위험을 부담하는 기관이다.

- 발행기관은 발행주체에게 조언을 하거나 사무적인 발행절차를 대행하는 일도 함과 동시에, 제일 큰 기능은 증권을 모집하거나 매출할 때 인수기능을 한다.

- 우리나라에서는 발행기관이 인수기능과 청약기능 2가지 모두 수행할 수 있고, 발행기관의 의사에 따라 청약기관을 자의적으로 선정하여 은행 창구를 통한 매출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도 있다.


3. 투자자

- 발행시장에서 모집, 매출에 응하여 최종적으로 유가증권을 취득하여 발행주체에 자금을 공급하고 이것을 유통시장에서 매각할 수 있는 자





증권발행의 유형


발행목적에 의한 분류

1. 회사설립 시 주식 발행

- 발기설립

- 모집설립


2. 증자 시 주식발행

- 유상증자

- 무상증자


3. 특수한 재무적 목적에 따른 주식 발행

- 무상증자

- 주식배당

- 주식분할

- 전환우선주 또는 전환사채 전환


4. 발행가격에 의한 분류

- 액면발행

- 시가발행

- 할인발행

- 할증발행




상장이란

- 일정한 요건을 구비한 증권을 한국증권선물거래소에서 거래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것.




상장의 종류


[상장형태에 따른 구분]

1. 신규상장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에 주권이 상장되지 않은 발해인이 기업을 공개하여 주식을 일반대중에게 매각 후 처음으로 주권을 유가증권시장이나 코스닥시장에 상장하는 것.


2.  신주상장

유가증권이나 코스닥시장에 이미 상장되어 있는 법인이 유상, 무상증자, 주식배당 등의 이유로 새로 발행된 주권을 상장하는 것.


3. 변경상장

기존 상장회사에 대한 주권의 종목, 종류, 액면금액, 수량 등을 변경 후 구주권을 신주권으로 교체 상장하는 것.


4. 재상장

상장폐지된 법인이 상장폐지 후 5년 이내에 다시 상장하는 것. 또는 상장법인의 분할, 분할합병에 의해 설립된 법인의 주권을 상장하는 것..


[공모방법에 따른 구분]

1. 공모상장

유가증권상장규정에서 정하고 있는 일정비율이상의 주식 수를 공모해 상장하는 것


2. 직상장

장외 등록 후 1년 이상 경과하고 소액주주의 총 주식수 및 의결권이 있는 주식의 총수가 발행주식수 및 총의결권이 있는 주식수의 30/100 이상이고, 의결권이 있는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소액주주의 수가 1,000명 이상 등 유가증권상장규정상의 직상장요건을 갖추어 공모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유가증권시장이나 코스닥시장에 상장시키는 방법.


3. 국내외 동시공모상장

국내외 동시공모상장은 국내외에서 10% 이상,  동시 공모하고 공모하는 주식의 수를 100만주 이상으로 하여 상장하는 것을 의미.



[상장요건]

설립경과기간 : 설립 후 3년 이상 경과하고 계속 영업

자본금 : 100억원 이상

자기자본 : 50억원 이상

상장주식 수 : 100만주 이상

매출액 : 최근연도 300억 이상이고 최근 3년 평균 200억 이상

소액주주 지분율 : 발행주식총수의 30%이상

소액주주의 수 : 의결권 있는 주식보유자로 1,000명 이상

최대주주 지분율 : 70% 이하

부채비율 : 동업종별 평균부채율

감사의견 : 최근 연도에는 적정, 직전 2년도에는 적정이나 한정



상장의 혜택/효과

- 적시에 장기자금조달

- 홍보효과와 공신력 제고

- 종업원에게 자사주를 보유하게 함으로, 생산성향상 및 종업원의 이직방지, 경영권의 안정

- 각종 법률상의 혜택이나 새제상의 혜택





결론:


1. 발행시장이란 증권을 매각해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이다.

2. 발행시장의 기능은 자금조달 기능, 자본의 집중 기능 등이 있다.

3. 발행시장의 구조는 발행주체, 발행기관, 투자자로 구성된다.

4. 증권발행은 사모와 공모로 구분된다.

5. 기업공개란 주식을 분산하고 재무내용을 공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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