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이크로 크레디트




은행 같은 전통적인 금융기관으로부터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빈곤계층의 소액의 대출과 여타의 지원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이들이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소액대출사업.













명목소득과 실질소득




경제주체의 소득이 발생할 당시의 통화액으로 측정된 소득을 '이것'이라고 하고, 통화가치의 변동을 반영하여 명목소득을 기준시점에 맞춰 조정한 것을 '이것'이라고 한다.













모기지대출(Mortgage Loan)




은행이 대출 실행 시 담보물인 부동산에 저당권을 설정하고 이를 근거로 증권을 발행,유통시켜 대출자금을 회수하는 것을 말한다.













모라토리엄




라틴어로 지체하다 란 뜻과 한 국가가 경제,정치적인 이유로 외국에서 빌려 온 차관에 대해 일시적으로 상환을 연기하는 지불유예를 말한다. 즉 곧, 채무를 반드시 갚겠지만 현 상황에서는 도저히 갚을 능력이 없으니 지급을 일정기간 유예하겠다는 선언이다.













무역금융




국내 수출업체 및 국내 수출물품 생산업체에 대하여 수출물품 선적 전에 필요한 운전자금을 지원하는 원화자금 대출제도이다. '이것'은 기업에 대한 대출이며 외국환은행에서 취급하도록 되어 있다.













물가안정목표제




'이것'은 중앙은행이 일정기간동안 달성해야 할 물가상승률 목표치를 미리 제시하고, 이에 맞추어 통화정책을 운용하는 방식이다. 


 중앙은행이 물가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정보 변수를 활용하여 장래의 인플레이션을 예측한 후 이를 바탕으로 중간목표 없이 공개시장조작, 재할인정책 등의 정책수단을 사용하여 인플레이션 목표를 직접 달성하는 방식의 통화정책을 말한다.













밴드웨건 효과




타인의 구매행태를 좇아 본인도 따라하는 소비행태를 '이것' 이라고 한다. 


 가령 주식시장이 호황일 때 개인투자자들도 덩달아 주식시장에 뛰어드는 경우, 주가나 부동산 가격의 급락에 보유주식, 부동산을 급매하는 경우 등도 밴드웨건 효과로 설명할 수 있다.













뱅크런




은행의 대규모 예금인출사대를 가리킨다. 금융시장 상황이 불안하거나 은행의 경영 및 건전성 등에 문제가 발생하면, 예금주들은 은행에 맡긴 돈을 보장받을 수 없을 것 이라는 불안감에 돈을 인출하게 되고 은행은 지급할 수 있는 자금이 부족하게 되어 패닉 상태에 빠질 수 있다. 


 예금보험공사는 뱅크런과 이로 인한 은행의 위기를 방지하기 위해 예금자 보호법에 의해 5000만원까지의 예금을 보호해주고 있다.













변액보험(Variable Insurance)




전통적인 보험상품과 달리 보험모집자격 이외에 '이것' 판매관리사 자격을 갖춘 자만이 판매할 수 있으며, '이것'의 운용성과에 따라 납입한 보험료의 원금에 손실이 발생할 수 있고, 그 손실은 보험계약자에게 귀속되며,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보호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 등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소비자에게 요구되는 상품이다.













전시효과, 의존효과




'이것'은 개인의 소비지출은 개인의 소득이나 기호에 따라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주위에 많은 다른 사람들의 선택이나 기호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된다는 의미이다. 즉 타인의 소비행동을 모방하려는 사회심리학적 소비성향을 말한다. 


'이것'은 소비재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소비자 스스로의 필요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는, 생산자의 광고, 홍보, 선전 등에 의존하여 이루어지게 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볼커 롤(Volker Rule)




은행의 과도한 위험투자와 대형화를 막아 예금자를 보호하는 한편 대형은행 실패에 따른 금융 시스템 복원을 위한 정부지출의 필요성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발표된 금융기관 규제방안을 말한다.













불완전판매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의 금융기관이 고객에게 상품의 운용방법, 위험도, 손실가능성 등을 제대로 알리지 않고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블록세일




주식시장에서 대규모 지분을 매각할 경우, 가격변동과 물량부담에 따른 불확실성을 막기 위해 활용되는 매매기법으로 '일괄매각' 이라고도 불린다. 


 이렇게 함으로써, 주가에 큰 영향을 주지 않고 또한 경영권 분산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빅맥지수




빅맥 가격에 기초해 120여개 국가의 물가수준과 통화가치를 비교하는 주요지수이다. 


즉 세계 여러나라에서 크기,재료,품질 면에서 표준화되어 판매되고 있는 빅맥 가격을 달러로 환산해 국가간 물가수준과 통화가치를 비교하고 이를 통해 각국의 환율의 적정성을 측정하는 것 이다. 


가령 현재 빅맥 가격이 2.5$와 3000원이면 1200원의 정상가 환율이지만, 실제 환율이 1300이라면 원화가 저평가 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사모펀드




소수 투자자(49인 이하)를 대상으로 모집하며 운용은 비공개로 하고 자산가치가 저평가된 기업에 투자, 경영권 참여와 구조조정 등을 통하여 기업의 가치를 높인 후 다시 기업주식을 판매하는 방법으로 고수익을 올리는 기업투자 펀드를 말한다. 


공모펀드와 달리 운용에 제한이 없어 자유롭게 운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M&A를 활성화 하기 위해 도입하였다.













상계관세




수출국이 수출기업에 보조금이나 장려금을 지급하여 지나치게 낮은 가격을 책정할 경우 수입국이 이에 의한 경쟁력 하락을 상쇄시키기 위해 부과하는 관세이다. 


수출국 정부의 보조를 받아 가격,품질 면에서 경쟁력을 갖추게 된 수입품으로 인해 국내 산업이 피해를 입을 우려가 있는 경우 수입국이 그 효과를 없앨 목적으로 정규 관세 이외에 부과하는 것 이다.













상업어음




어음은 발행원인에 따라 상업어음과 융통어음으로 나눌 수 있다. 상업어음은 상품이나 용역 거래대금의 지급을 위해 발행되는 어음이며, 융통어음은 실질적인 거래의 매매대금 지급이 아니라 단순히 자금을 융통할 목적으로 발행되는 어음이다.













상업어음할인




어음할인은 당좌대출과 함ㄲ













상호금융




조합원 간의 금융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조합금융이며 자금의 과부족을 내부에서 자체 해결함을 원칙으로 하는 자주금융이다. 또한 조합원 1인 1표 주의에 의해 운영되는 민주금융이며 조합원 간의 금융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신용도가 일정 기준 이하인 저소득층을 상대로 한 미국의 비우량 주택담보대출이다. 미국의 주택담보대출은 신용도에 따라서'프라임' '알트' '이것'으로 나뉜다. 


 문제는 대출을 갚지 못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 1차적으로 모기지 기관들이 바로 타격을 입고 이는 2차 시장에서 모기지 채권을 매입했거나, 주택저당증권을 산 금융기관들에게 전염된다. 그리고 금융시장의 메커니즘이 고도화되고 상품간 연계가 복잡할수록 금융리스크가 빠르고 광범위하게 전파된다.













서킷브레이커




주식시장에서 주가의 급등락 시 주식거래를 일시 정지시켜 시장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주식매매 일시중단제를 의미한다.













선도거래




거래당사자들이 통화,채권,주식 등의 자산을 미리 약정한 가격으로 미래의 일정시점에 인수도하기로 약정하는 거래이다. "이것"은 선물거래와는 달리 거래형식이 규격화되어 있지 않고 거래당사자들의 협의에 의해 계약규모 및 만기일이 결정되므로 거래당사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적합한 거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별도로 거래이행을 보증하는 기관이 업기 때문에 거래상대방이 계약을 불이행할 위험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선물거래




공인된 거래소에서 품질,규격 등이 표준화된 상품의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일정기간이 경과한 후에 상품의 인수도와 결제가 이루어지는 거래로 매매계약의 성립과 동시에 상품의 인수도와 결제가 이루어지는 현물거래에 대응되는 개념이다.













소비자심리지수




소비자를 대상으로 경기에 대한 판단이나 전망 등을 조사하여 지수화한 경제심리 지표를 말한다. 지수의 기준치는 100이며 100을 초과할 경우 경제상황을 긍정적로 보는 소비자가 경제상황을 부정적으로 보는 소비자보다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손해율




발생손해액이 경과보험료에서 차지하는 비중. '이것'은 손해보험회사의 핵심적인 수익성 지표로서 손익 변동원인 및 손해율 관리의 적정성을 판단하는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경영실적 분석과 보험상품의 요율산출에 있어 기초자료로 사용된다.













수쿠크




"이자금지"라는 이슬람 율법을 준수하기 위해 실제로는 금융거래 목적이지만 형식상 실물거래를 이용하여 발행하는 이슬람 채권을 말한다.













수확체감의법칙




어떤 생산물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자본,노동,토지 등의 생산요소 가운데 자본과 토지는 일정하게 유지하고 노동의 투입량을 증가시킬 경우, 생산물 전체는 증가하지만 추가 투입노동량 1단위당 생산물의 증가는 차차 감소한다는 법칙이다.













순이자마진




은행의 모든 금지부자산을 운용한 결과 발생한 은행의 운용자금 한 단위당 이자순수익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이는 이자자산순수익을 이자수익자산의 평잔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스왑




'이것'은 거래 쌍방이 미리 정한 계약조건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 주기적으로 원금이나 이자지급 등 현금흐름을 서로 교환하는 거래를 말한다. '이것' 거래의 예로는 동일 통화의 일정 원금에 대해 서로 다른 이자를 교환하는 이자율스왑과 서로 다른 통화의 일정 원금에 대한 이자의 지급을 교환하는 "통화스왑"이 있다.













스태그플레이션




...













스톡옵션




파생상품의 옵션과 같이 일정한 권리 조건이 충족되면 소유주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옵션을 말한다. 고용주가 근로자에게 발행하는 경우는 종업원 "주식매수선택권"으로 부르며, 임직원이 일정 기간이 지나면 일정 수량의 자사 주식을 매입 또는 매도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 스톡옵션이다.













스트레스 테스트




예외적이지만 발생 가능한 외부 충격에 대한 금융기관의 잠재적 취약성을 측정하는 기법을 말한다.













스필오버 / 스필백




어떤 요소의 생산활동이 그 요소의 생산성 또는 다른 요소의 생산성을 증가시켜 경제 전체의 생산성을 올리는 효과를 일컫는다. 반대로 한나라의 경제정책의 여파가 다시 그 나라의 경제로 돌아 올 떄 이용어를 사용한다.













시장평균활율제도




...













신용경색




금융기관 등에서 돈의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현상을 신용경색이라고 한다.













신용협동조합의 공제사업




...













애그플레이션




농산물 가격의 급격한 상승이 일반 물가 상승을 일으키는 현상을 말한다. 가령 옥수수로 에탄올을 생산하는 경우가 많이 늘어나면서 옥수수 값이 급격히 오를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옥수수를 원료로 사용하는 식품은 물론 옥수수가 쓰이는 각종 제품의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한 바 있다.













양적완화(Quantitative Easing)




금리중시 통화정책을 시행하는 중앙은행이 정책금리가 제로 수준에 근접하거나 정책금리 조정의 파급효과가 금융불안 등으로 매우 제한적으로 작동하는 예외적인 상황에서 유동성을 충분히 공급함으로써 중앙은행의 대차대조표를 크게 확대하는 정책이다.













어음교환




...













엥겔의법칙




153세대의 가계지출을 조사한 결과 저소득 가계일수록 소비지출액 중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고, 고소득 가계일수록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낮음을 발견하였다. 이와 같은 사실들을 '이것'이라고 한다.













역모기지론




주택을 소유하고 있으나 자체수입이 부족한 고령자가 보유주택을 담보로 소유자 및 배우자의 사망 시까지 노후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연금 형태로 받아 안정된 주거생활을 확보하는 제도이다.













정크본드 ( 열등채 )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큰 기업들이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발행한 고수익, 고위험 채권을 말한다. 


신용도가 낮은 회사가 발행한 채권이므로 원리금상환 불이행 위험이 큰 바면 일반 채권금리에 3-4% 수준의 가산금리를 더한 이자를 지급한다.













주가연계예금(ELD : Equity Linked Deposit)




'이것'은 만기해지 시 원금이 보장되면서 주가지수 등 시장지수의 변동에 연동되어 금리가 결정되는 예금을 의미하는 것으로 신규가입 당시금리가 확정되었던 기존의 정기예금과는 달리 만기에 지수변동률에 따라 금리가 결정되는 구조로 되어있다.













주가연계증권(ELS: Equity-Linked Securities)




개별 주식의 가격이나 특정 주가지수의 움직임에 연동하여 투자수익률이 결정되는 유가증권을 말한다.













주식




'이것'은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로서의 금액 및 이를 전제로 한 주주의권리와 의무를 말한다. 주식회사는 자본단체이므로 자본이 없이는 성립할 수 없다. 자본은 사원인 주주의 출자이며, 권리와 의무의 단위로서의 주식으로 나누어진다.













전환사채(CB)




사채로 발행되었지만, 일정기간이 지난 후 소유자의 청구에 의하여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사채를 말한다. 채권에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선택권이 가미된 형태로, 처음 기업이 발행할 떄는 보통의 회사채와 동일하지만 일정기간이 지나 주식전환권이 발동하면 투자자가 원할 때 채권을 주식으로 바꿔 주가상승의 이익을 취할 수 있다.













역외금융(Offshore Banking)




비거주자로부터 외화자금을 조달하여 비거주자를 상대로 운용하는 것을 말한다.













역외펀드 / 역내펀드




'이것'은 외국의 별률에 의하여 외국에서 설정,설립되어 외국펀드로도 불린다. '이것'은 국내 법률에 의하여 국내에서 설정,설립되어 국내펀드로도 불리며 국내자산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를 국내투자 펀드, 해외자산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를 해외투자펀드로 구분한다.













연불수출 ( =외상수출)




무역대금은 약정된 물품이 선적되거나 또는 수입지에 도착되면 결제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그 물품대금의 전액 또는 일부를 후불로 지급받는 조건으로 수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이것'이라고 한다.













연지급수입




수입대금의 전액 또는 일부를 물품 또는 선적서류 영수일로부터 일정기간이 경과한 후에 지급하는 조건의 수입을 말한다.













오프쇼어링(Off-Shoring)




국외에서의 아웃소싱의 줄임말로서 글로벌소싱이라고도한다. 아웃소싱이 기업업무의 일부를 국내 3자에 위탁하는 것에 반해 '이것'은 조직에서 운영 중인 업무를 외국의 업체에 위탁하여 수행하는 경영방식을 말한다.













옵션




거래 당사자들이 미리 정한 가격으로 장래의 특정시점 또는 그 이전에 일정자산을 팔거나 살수 있는 권리를 매매하는 계약으로 매입권리가 부여되는 '이것'과 매도권리가 부여되는 '이것'으로 나누어진다.













와타나베부인




'이것'은 저금리의 엔화 자금을 조달하여 고수익의 투자기회를 쫓아 고금리 국가의 금융상품에 직접 투자하는 소액 개인 투자자자들을 말한다.













외국환업무취급기관 / 외국환은행




외국환업무를 업으로 영위하기 위하여 기획재정부장관에게 등록한 금융기관을 "이것"이라고 하며, "이것" 금융기관 중은행법에 의한 금융기관, 농수협중앙회 신용사업부문,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중소기업은행의 국내영업소를 "외국환은행"이라고 한다. 금융기관 종류별로 외국환업무취급 범위가 다른데, "외환은행"은 외국환거래법상의 모든 외국환업무를 취급할 수 있다.













주가연계예금




만기해지 시 원금이 보장되면서 주가지수 등 시장지수의 변동에 연동되어 금리가 결정되는 예금을 의미하는 것으로 신규가입 당시 금리가 확정되었던 기존의 정기예금과는 달리 만기에 지수변동률에 따라 금리가 결정되는 구조이다.













주가연계증권




개별 주식의 가격이나 특정 주가지수의 움직임에 연동하여 투자수익률이 결정되는 유가증권을 말한다.













주택담보대출유동화증권 ( MBS )




금융기관이 주택을 담보로 장기로 대출한 주택담보대출을 기초자산으로 하여 발행하는 자산유동화증권이며, 한국주택금융공사법에 따라 수익증권 형태로 발행되는 경우에는 이를 '주택저당증권'이라고 한다.













중계무역




물품을 수입하되 이를 국내에 반입하지 아니하고 가공하지 않은 원형 그대로 직접 제 3국으로 수출하는 무역거래를 말한다.













중소기업대출비율제도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원활화하기 위해 금융기관의 대출증가액중 일정비율 이상을 중소기업에 지원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적기시정조치제도




금융회사의 자본충실도 및 경영실평가결과가 미리 정해진 일정기준에 미달하여 경영상태가 심각하게 악화되고 있는 경우 금융감독당국이 기준 미달 정도에 따라 경영개선권고, 경영개선요구 및 경영개선명령의 3단계로 구분하여 단계적으로 시정조치를 부과하는 제도이다.













재정정책




정부지출과 조세를 수단으로 사용하는 정부의 제반 정책을 일컬어 재정정책이라고 한다.













재정환율




미달러화 이외의 제 3국 통화에 대한 자국통화의 환율은 일반적으로 자국통화의 대미달러환율을 제 3국 통화의 대미달러 환율로 나누어 구해지는데 이를 재정환율이라고 하며 이때 3국통화와 미달러화 간의 환율을 크로스레이드 라고 한다.













일중당좌대출제도




영업시간 중 발생하는 일시적인 지급결제부족자금을 실시각으로 지원함으로써 금융기관 간 자금거래와 이를 매개로 하는 기업 간 대금결제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입되었다.













자본시장통합법




자본시장에서의 경쟁을 촉진하여 금융투자업을 육성하고 투자자에 대한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제정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을 일컫는 용어이다.













자금조달비용지수(COFIX)




현행 CD 금리에 기반을 둔 주택담보대출금리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새로이 공시한 주택담보대출 기준금리를 COFIX라고한다.













외국환평형기금




자국 통화가치의 안정을 도모하고 투기적인 외화유출입에 따른 외환시장의혼란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부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외환시장에 개입하여 외환을 매매하기 위하여 조성한 기금을 말한다.













파레토의 법칙




20%의 사람들이 전체 부의 80%를 차지한다는 사실을 발견. 즉 소수가 전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많은 다수가 전체의 일부분밖에 차지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을 '이것'법칙 이라고 한다.













Trading거래 / Hedge 거래




'이것'은 외환, 채권, 주식 등의 가격변동을 예측하여 이로부터 매매차익을 획득하려는 목적으로 하는 거래로서 '이것'에 해당되지 않는 모든 거래를 일컫는다. 


'이것'은 외환,채권,주식,파생금융상품거래 중 그 거래목적이 환율, 이자율, 주가 등 가격변동으로 인하여 보유하고 있는 자산, 부채 등 기초거래로부터 손실이 발생할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행하는 거래를 말한다.













투자권유대행인




금융투자상품에 관한 전문지식 등 일정한 요건을 갖추어 금융위원회에 등록된 자로서 금융투자회사의 위탁을 받아 금융투자상품 판매의 사실장 중개 업무만을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













통화유통속도




통화 한 단위가 일정기간 동안 각종 거래를 매개하기 위해 몇번 유통되었는지를 나타내주는 지표













통화안정증권




유동성 조절을 목적으로 발해되는 유가증권으로 "환매조건부채권매매" 및 "증권단순매매"

와 함께 한국은행의 주요 공개시장조작수단 中 하나 이다.













통화승수




본원통화 한 단위가 이의 몇배에 달하는 통화를 창출하였는가를 나타내주는 지표로서 통화총량을 본원통화로 나누어 산출한다.













통화스왑




거래당사자 간에 거래시작 시 서로 다른 통화로 표시된 원금을 교환하고 일정 기간 동안 그 원금에 대하여 계약시점에 미리 정한 이자지급조건으로 이자를 교환한 다음 만기 시 계약시점에 미리 약정한 환율로 원금을 재교환하는 거래이다. '이것'은 보유외화자산의 수익률을 높이거나 외화자금조달 시 차입자가 각기 유리한 국제금융시장에서 기채한 후 필요한 통화로 교환함으로써 차입비용을 절감하거나 장기차입에 따른 환율 및 금리변동리스크를 회피하는 등의 목적으로 이용된다.













통화량목표관리제




중앙은행이 통화정책의 최종목표인 물가안정을 달성하기 위해 이에 상응하는 적정 통화증가율 수준을 중간목표로 삼아 통화정책을 운용하는 방식이다.













토빈세




단기성 외환거래에 부과하는 금융거래세를 말한다. 국제투기자본의 급격한 자금 유출입은 이러한 유출입이 일어나는 국가의 외환,금융시장이나 실물경제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을 완화하고 통화위기가 촉발되는 것을 막기 위해 도입된 규제방안 중 하나가 바로 '이것'이다.













테일러 준칙




중앙은행이 물가, 경기를 감안하여 단기목표금리를 결정한다는 이론이다. 이에 의하면 중앙은행의 단기목표금리는 목표인플레이션율과 실제인플레이션율의 아치와 생산갭을 감안하여 각각에 일정한 가중치를 두고 단기금리를 결정한다는 것 이다.













키코(KIKO)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등장한 파생금융상품의 일종이다. 환율이 일정 범위 내에 있을 경우 시장환율보다 높은 지정혼율로 외화를 팔 수 있는 통화옵션이다.













쿠폰금리(액면이자율)




만기 시에 원금상환을 약속하는 증서인 채권에 대해 지급하기로 약정된 확정기금을 가리키는 말이다. 채권의 "이것"은 고정되어 있으나, 시장의 금리는 수시로 변동하기 때문에 채권 매매시점의 시장금리 수준에 따라 할인 또는 할증이 발생하게 된다.













콜금리




금융기관 상호간의 일시적인 자금과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초단기 자금시장인 콜시장에서 결정되는 금리를 말한다.













콜론 / 콜머니




콜시장에서의 대여자금을 '이것'이라고 하고 주요 콜론기관으로는 은행, 은행신탁, 자산운용사 등이 있다. 한편 콜시장에서의 차입자금을 '이것'이라고 한다.













코스닥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주식시장













코리보(KORIBOR)




국내 은행들이 서로 자금거래를 할 때 기준이 되는 금리를 말한다.













커플링, 디커플링




특정 국가의 경제상황이 다른 나라 경제상황에 따라가는 것을 '이것'이라고 하고 특정국가의 경제상황이 여타 국가의 경제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거나, 반대의 움직임을 보이는 것을 '이것'이라고 한다.













커버드본드




금융기관이 일정기간 고정자산으로 묶여있는 부동산 담보대출 같은 것을 담보로 채권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수단이다.













캐리트레이드




금리가 낮은 국가의 통화로 자금을 빌려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국가의 통화로 바꿔 그 나라의 채권, 주식 등에 투자해 차익을 얻는 거래를 말한다.













친디아




중국과 인동를 합성한 용어로 브릭스 4국 중에서도 특히 중국과 인도 두 나라가 21세기 세계경제를 주도할 것이라는 뜻으로 만들어진 신조어이다.













톱니효과




소비의 비가격성으로 인해 소비지출 수준은 소득처럼 변동하는 것이 아니라, 상당히 안정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경기가 후퇴하여도 쉽사리 감퇴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금리인하요구권




일단 대출을 받고난 이후 자신의 신용상태가 개선되었을 때, 대출 당시에 적용받던 대출 금리를 인하해 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













금융지주회사('Financial Holding Company')




주식의 소유를 통해 금융기관 또는 금융업의 영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여 1개 이상의 금융기관을 지배하는, 자산총액이 1천억 원 이상이며 금융위원회의 인가를 받은 회사를 말한다. 


금융지주회사는 특정 사업부문에 대한 진입 및 퇴출이 용이하고 겸업화, 대형화를 통해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법류에 따른 일반지주회사와 달리 설립 시 금융위원회의 사전인가를 받아야 하며 자회사 경영관리 및 그 부수업무 이외에 다른 영리 행위는 금지되고 순수지주회사 형태만 인정된다. 


※ 지주회사 :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7404330&memberNo=28983946&vType=VERTICAL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신용의 운영관리에 관한 정책의 수립을 담당하기 위하여 한국은행에 설치된 최고 의사결정기구이다.













기대인플레이션




물가가 장기간 상승하는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 경제주체들은 앞으로도 물가가 계속 상승할 것이라는 예상을 하게 된다. 이와 같이 경제주체들이 예상하고 있는 미래의 인플레이션을 '이것'이라고 한다.













기준금리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연간 8회 결정하는 정책금리.













기축통화




'이것'은 여러 국가의 암묵적인 동의하에 국제거래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통화를 지칭한다. 구체적으로는 ㉠ 국제무역결제에 사용되는 통화 ㉡ 환율 평가 시의 지표가 되는 통화 ㉢ 대외준비자산으로 보유되는 통화 등의 의미를 포함한다.



















기펜재(Giffen Goods)




재화의 가격이 하락할 때 수요량이 감소하고 가격이 상승할 때 수요량이 증가할 수도 있다. 이렇게 수요의 법칙에 위배되는 재화를 '이것'이라고 부른다.













동일인여신한도제




금융기관의 특정인에 대한 여신편중운용을 억제하여 금융자산의 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제도로서 동일인(개인 또는 법인)에 대하여 금융기관 자기자본의 15%를 초과하는 대출 또는 자기자본의 30%를 초과하는 지급보증을 취급할 수 없도록 규제한다.













랩 어카운트




'이것'의 본래 명칭은 미국에서 투자중개업자가 고객에게 투자자문서비스를 제공할 때 위탁매매수수료, 상담료, 운용보수 등 각종 비용을 별개로 부과하지 않고, 단일의 패키지로 부과하는 방식에서 유래됐다.


 즉 "투자자문"과 "중개거래"의 두 가지 서비스가 랩 수수료라는 한 종류의 보수로 동시에 지급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기존의 위탁매매수수료에 연동하는 지급방식과는 달리 고객과의 이해상충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없다.













로렌츠곡선




한 나라 국민의 소득분배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인구의 누적비율과 소득의 누적점유율 사이의 상관관계를 그림으로 표시한 곡선을 말한다.













지니계수




로렌츠곡선이 나타내는 내용을 하나의 단순한 숫자로 표시한 것 이다. 소득분배가 완전히 균등할 경우 '이것'은 0이 되며 소득분배가 완전히 불균등할 경우 '이것'은 1이 된다.













롱테일의 법칙




시장은 기존 상위 20%의 제품 및 서비스가 아니라, 소외받던 80%의 틈새제품이 시장을 주도하는 현상이다.













리디노미네이션




화폐단위를 변경하는 것으로 한 나라의 화폐를 가치의 변동 없이 모든 은행권 및 주화의 액면을 동일한 비율의 낮은 숫자로 표현하거나 화폐의 호칭을 새로운 통화단위로 변경시키는 조치를 말한다.


원문 : https://quizlet.com/306570785/%EC%9D%80%ED%96%89-%EA%B8%88%EC%9C%B5%EC%83%81%EC%8B%9D-%EB%B0%8F-%EC%9A%A9%EC%96%B4-%EC%A0%95%EB%A6%AC-flash-cards/

댓글